China Japan Korea Russia
 
 
 
 

 

11차 NOWPAP 정부간회의 개최 (12월 20-21일, 모스크바)

제 11차 NOWPAP 정부간회의가 12월 20-21일 양일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4개 회원국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성공리에 개최되었습니다. 이 번 회의에는 East Asian Seas 사무국, UNDP/GEF Yellow Sea Large Marine Ecosystem 사무국 대표가 옵서버로 참석하였습니다. 이번 회의에서 UNEP Executive Director의 NOWPAP활동경과보고서, 4개 지역활동센터 실적보고서 그리고 NOWPAP 사무국 및 4개 지역활동센터 실무담당자회의의 권한사항 (Terms of References) 개정을 승인하였습니다. 또한 2007년에 4개 지역활동센터의 실적평가를 실시하여 NOWPAP 활동의 효율성을 제고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또한, 역내 정보교류를 촉진하고자 데이터정보공유에 관한 NOWPAP일반원칙을 채택하는 한편 신탁기금 증액의 필요성에 공감하였습니다 (구체적 증액내역은 차기 회의에 논의키로 함). 잔류성독성화학물질을 중심으로 하는 욱상기인활동이 해양 및 연안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지구환경기금(GEF)사업제안서의 회원국 승인을 촉구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역내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독려하기도 하였습니다. 차기 (제 12차) 정부간 회의는 2007년중에 중국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2006년 12월 27일)

EAS Congress 2006 참가

East Asian Seas Congress 2006이  “One Ocean, One People and One Vision”을 주제로  12월 12일부터 16일까지 중국 하이코시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동아시아지역 뿐 아니라 세계각국의 700여명의 참석자가 참가한 가운데 동아시아 해역의 지속가능한 개발전략을 위한 협력체제 구축을 위하여 각 기관의 경험, 지식 그리고 교훈을 공유하였습니다. NOWPAP MERRAC (방제지역활동센터)는 동아시아해역 방제활동의 효율적인 지역협정이행을 위해 주최측과 공동으로 워크숍을 개최하기도 하였습니다. . NOWPAP은 총회와 EAS Partnership Council출범식에 참석하였을 뿐만 아니라  통합연안관리 및 해양정보관리, 오염평가 및 관리 신기술, 황해 협력체제 구축 등과 같은 다양한 주제로 개회되는 부대행사에도 적극 참여하였습니다. 행사 기간 중  NOWPAP 홍보부쓰를 행사장에 설치하여 NOWPAP 활동을 홍보하기도 하였습니다.

(2006년 12월 27일)

유류 및 위험ㆍ유해물질 유출사고 대비ㆍ대응을 위한 NOWPAP 지역방제긴급계획 개발

NOWPAP 방제지역활동센터(MERRAC) 전문가회의가 2006년 11월 7~9일 러시아 유즈노-사할린스크에서 개최되었습니다. 회의에서 NOWPAP 4개 회원국대표들은 북서태평양 역내에서 날로 고조되는 유류 및 위험ㆍ유해물질 유출사고에 대비ㆍ대응하기 위하여 지역방제긴급계획 초안개발을 논의하였습니다.

NOWPAP 지역방제긴급계획 초안개발은 2006년 6월 대전에서 개최된 방제지역활동센터 제9차 실무당당자회의에서 결정된 사안으로, 현재 개발중인 위험ㆍ유해물질 유출사고 지역방제긴급계획 초안은 기존의 NOWPAP 유류유출사고 지역발제긴급계획에 추가될 것 입니다.

유류 및 위험ㆍ유해물질 유출사고 대비ㆍ대응을 위한 NOWPAP 지역방제긴급계획 초안은 내년에 개최될 방제지역활동센터(MERRAC) 실무당국자회의의 논의를 거쳐 NOWPAP 4개 회원국의 승인을 받게 될 것입니다.

 (2006년 12월 7일)

제2차 GPA 정부간희의(IGR-2) 참석

지난 10월 16일부터 20일, 중국 북경에서 열린 “육상활동으로부터 해양환경보호를 위한 범지구적 실천계획(GPA) 제2차 정부간회의(IGR2)”에 NOWPAP 대표가 참석하였습니다. 이 회의에는 수많은 정부대표, 국제기구, 정부간기구, 비정부기구, 학술연구기관 전문가 및 관계자들이 참석하였습니다.  

회의 기간 중에 열린 “해양쓰레기문제 대처를 위한 범지구적 파트너쉽 워크숍”과 “중국포럼”에서 NOWPAP대표는 해양쓰레기사업과 지역해차원 GPA이행을 위한 NOWPAP의 기여에 대해 각각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NOWPAP측 참가자들은 GPA이행을 위한 재원 확보, 법제도적 기반확충, 국제환경기금(GEF)와의 전략적 공조, 담수ㆍ연안통합관리 및 환경의식고양 등을 주제로 하는 각종 부대행사 및 소회의에 참석하였습니다.

행사기관 중 NOWPAP활동을 소개하는 다양한 포스터, 팜플릿, CD 및 관련 홍보물을 전시하고 배포하였다. 또한 NOWPAP 회원국 및 협력기관 대표들과 NOWPAP사업이행 및 협력방안에 대해 비공식회의를 가지기도 하였습니다.

(2006년 10월 24일)

여기를 클릭하시면 2006년도 EAS CONGRESS의 경과/결과물을 멀티미디어로 보실수 있습니다.

NOWPAP주관 연안정화행사

NOWPAP 신규해양쓰레기사업의 일환으로 NOWPAP이 주관한 국제공동연안정화 행사가 지난 9월 30일 일본 야마가따현 사카따시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 행사에는 NOWPAP 4개 회원국 - 중국, 일본, 대한민국, 러시아 대표 100여명이 본 연안정화행사 및 관련 워크숍에 참석하였습니다. 행사에 참석한 회원국 정부기관대표, 학술연구단체 전문가, NGO 및 인근주민들은 자국의 국제연안정화행사(ICC) 또는 그와 유사한 행사를 개최하거나 참가한 경험들을 다른 참가자들과 공유하였습니다.  

2006 NOWPAP ICC행사는 일본외무성의 후원으로 이루어졌으며, 한국정부(해양수산부)대표는 내년 9월 한국에서 유사한 행사를 개최할 의사가 있음을 피력하였습니다.  

연안정화행사에 참석한 참가자들은 해양쓰레기를 대응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가 대중의 인식전환과 각성이라는 것을 공감하였습니다. 중국과 러시아대표는 가까운 미래에 자국이 ICC행사에 참가하게 될 것이라는 의지를 표명하기도 하였습니다.

(2006년 10월 7일)

Participants to ICC at Yamagata, 2006

북서태평양지역 유류오염 대비ㆍ대응을 위한 지역협력 양해각서 체결

지난 2005년 북서태평양지역 유류유출 대비ㆍ대응을 위한 지역협력(이하 RCP) 양해각서에 조인한 바 있는 NOWPAP회원국(중국, 일본, 한국, 러시아)은 같은 해 11월 일본 토야마에서 열린 제10차 NOWPAP 정부간회의에서 RCP대상해역을 확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006년 7월 1일부터 RCP대상해역은 북위33-55도 및 동경121-145도로서 확대되어 사할린 군도 인근 유정 및 유류수송경로를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우측 그림을 클릭하시면 해역도를 보실수 있습니다)  

유류유출사고에 대한 NOWPAP회원국의 대비ㆍ대응상태를 점검하기 위하여 제1회 NOWPAP 유류유출사고 합동훈련이 5월 11일과 12일 양일간 러시아 사할린섬 아니바 만에서 실시되었습니다. 유출유 가두리 기구 등 방제장비를 탑재한 구난선박과 헬리콥터들이 이 훈련을 위해 러시아와 일본으로부터 동원되었습니다. 중국측 참관단이 입회한 가운데 순조롭게 진행되던 훈련도중 러시아 헬리콥터가 수면에 불시착하는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훈련이 아닌 실제 구난을 행해야 했던 비극적 사고 중에도 참가국들은 기민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함으로써 NOWPAP지역의 수준 높은 대비상태를 증명해 보였습니다.

(2006년 10월 1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