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 Japan Korea Russia
 
 
 
 

 

제 14차 NOWPAP정부간회의

제 14차 NOWPAP정부간회의가 지난 8일부터 3일간 일본 도야마에서 개최되었습니다. 4개 회원국 대표는 물론 UNEP본부와 NOWPAP의 협력기관 (COBSEA, PICES, YSLME)가 참석/배석한 가운데 2008-2009년도 실적이 검토되었고 향후 2년간 사업계획과 예산안이 심의되었습니다. 아울러:

•   역내 해양생태계 현황조사 사업기획;

•   NOWPAP중장기전략 기안;

•   RAP MALI (NOWPAP역내 해양쓰레기 대처 실천계획) 사업계획 및 예산(안)수립;

•   NOWPAP사무국의 고유기능 재고가 주문되었습니다.

차기 정부간회의는 내년 하반기 러시아에서 개최됩니다.

 (2009년 12월 16일) 

 

동아시아해양대회

2009 (제 3회) 동아시아해양대회 (약칭 EASC)  가 11월 23일부터 5일간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렸습니다.

NOWPAP은 홍보부쓰를 설치하여 포스터와 기념품을 전시하는 한편 해양쓰레기를 테마로 한 EASC Centerpiece Exhibit에도 다른 PEMSEA파트너기관과 함께 참여하였습니다.

NOWPAP대표는 강유역 및 연안에서의 초경성 오염저감에 관한 워크샵을 주재하였고 초경성환경문제의 해역단위 공동대응방안에 관한 워크샾에서는 주제발표를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연안역통합관리 등을 통한 기후변화대응, 생태계기반관리, 보호구역설정, 사토우미 프로젝트, YSLEM, Mangroves for the Future 프로젝트 등 NOWPAP과 유관한 모든 세션을 참관하였습니다.

한편 NOWPAP지역활동센터중 CEARAC, MERRAC, POMRAC도 별도의 홍보부쓰를 설치하고 일부워크샵을 공동주재하거나 주제발표하는 등 나름의 방식으로 참가하였습니다.

차기 EASC는 2012년 대한민국 여수에서 엑스포와 맞물려 개최됩니다.

 (2009년 12월 2일) 

 

UNEP행정관리회의

UNEP본부 (케냐 나이로비 소재)는 최근 UNEP안팎에서 벌어지고 있는 경영여건 변화에 발맞추고자 세계각지의 UNEP사업장의 행정관을 표제회의(26일부터 30일까지 5일간)에 소집하였습니다. 참가경비는 본부(특히 Corporate Services Section)이 사업장당 2인까지 전액부담하는데 NOWPAP사무국은 일인당 출장경비를 최소화함으로써 행정인력 전원 (총 3인)을 파견하여, 새로운 지식/정보가 양 사무소에 공히 적용되도록 하였습니다.

 (2009년 11월 13일) 

 

Regional Seas 총회

Regional Seas 프로그램 11차 총회가 지난 10월 5일부터 8일까지 태국 방콕에서  동(남)아시아해양보존실천계획 (약칭 COBSEA) 사무국의 주관으로 열렸습니다.

금년도 총회에는 Regional Seas (PS)프로그램의 각 지역별 조정관(사무국장)뿐 아니라 유네스코 정부간해양학위원회, 생물종다양성협약 사무국, 이동종 야생동물 보존협약 사무국, 미국NGO인 Nature Conservancy, 국제자연보호연합 (IUCN), FAO아시아지부 , UNDP지구환경금융, UNEP환경협약집행국의 관계자도 참석하였습니다 (NOWPAP에서는 사무국장과 CEARAC센터장이 참가)

본회의 주제는

 a)  여타UN산하 기구, 다자간환경협약 사무국, 시민단체와의 연계협력방안

 b)  생태계기반 관리차원에서의 생물종다양성

 c)  RS차원에서의 생물종다양성문제 접근

 d)  RS내부결속 강화였습니다

제10차 생물종다양성 관계당사자회의 (2010년 10월)가 NOWPAP회원국인 일본에서 개최되는 때문인지 NOWPAP의 해양생물종다양성 관련사업(안)에 많은 관심이 보여졋습니다

본 회의의 결과뿐만 아니라 UNEP환경협약집행국 및 지구환경금융 그리고 카리브해양환경보존실천계획, 지중해해양환경보존실천계획, 동(남)아시아해양보존실천계획(COBSEA)과의 소회의로부터 취득된 정보는 향후 NOWPAP 운영 특히 해양보호구역 네트웍 구축 및 해양외래종 문제해결에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10월9일에는 UNEP아태지부 관할지역내 3개 RS인 북서태평양해양환경보전실천계획 (NOWPAP), 동(남)아시아해양환경보전실천계획 (COBSEA), 남아시아해양환경보전실천계획 (South Asian Seas Action Plan)가 별도로 회동하여 상호협력공조방안을 논의하였습니다.

 (2009년 10월 13일) 

 

NOWPAP역내 해양생물종다양성 보존을 위한 워크샵

NOWPAP 이 주최하고 UNEP환경협약집행부이 후원한 표제회의가 지난 9월 17 일 일본 토야마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본회에는 4개 회원국은 물론 역내외 해양환경기구/단체 (COBSEA, PICES, YSLME, Asia-Pacific Network for Global Change Research,Census of Marine Life, Helsinki Commission, International Union for Conservation of Nature, UN대학 Institute of Advanced Studies), Ocean Bio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세계야생동물보호기금 일본지부)에서도 다수 참석하였습니다.

NOWPAP 역내 해양생물종다양성 보호를 위한 사업으로서 다음이 우선순위를 부여받아 금년도 NOWPAP정부간회의 의제로 제출, 심의됩니다:

•   역내 해양생물종다양성 현황파악,

•   기후변화가 역내 해양생태계에 미치는 영향평가    

•   역내 생태적특징을 고려한 해양보호구역 네트웍구축,

•   외래종 공동대응 프로그램개발.

   

 

아울러 16일에는 제 1회 북서태평양해양생물종다양성워크샾이 연이어 열려 NOWPAP역내현황과 NOWPAP회원국들의 해양생물종다양성 보존노력이 소개되었습니다.

 (2009년 10월 5일) 

 

제 7회 POMRAC 포컬포인트미팅

9월 11, 12 양일간 표제회의가 일본 가나자와에서 소집되어 POMRAC의 2010-2011 신규사업을 심의/승인하였습니다. 그 주요 내역으로는:

•   NOWPAP 해양환경현황보고서 (약칭, SOMER)의 개정증보판 제작발행

•   연안역/유역 통합관리(ICARM )이 있습니다.  

SOMER사업은 POMRAC워킹그룹중 대기-해양간 오염물질유입 연구그룹과 하천-해양 및 육지-해양통한 오염물질유입연구그룹이 주도하고 여타지역활동센터가 이를 돕게되며 ICARM사업은 기후변화대응, 해양생물종다양성 보존, Marine spatial planning, 해양생태계평가, 생태계기반관리에 대한 NOWPAP정부간회의 의결내용과 그에 따른 예산편성결과에 따르게 됩니다.

 (2009년 10월 5일) 

 

제 7회 CEARAC포컬포인트미팅

9월 14, 15 양일간 표제회의가 일본 토야마에서 소집되어 다음 사업에 집중하는 방향으로 2010-2011회계년도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승인/승인하였습니다 (본 의결내역은 NOWPAP정부간회의의 의결이 있어야 확정됨):

•   NOWPAP 역내 특정해역의 부영양화 현황조사,

•   NOWPAP 역내 유해조류번무 현황보고서 및 원격탐사기술의 해양환경모니터링 응용보고서의 개정증보,

•   제 3회 NOWPAP 원격탐사자료 분석 및 응용기술 훈련과정 실시,

•   해양생물종다양성 중심 해양환경평가방법 개발.

아울러 여타 국제해양환경기구 (PICES, IOC/WESTPAC, COBSEA, HELCOM 등)과의 보다 긴밀한 공조협력이 요구권고되었습니다.

 (2009년 10월 5일) 

 

PICES 위성관측기술강좌

원격탐사기술강좌(2008)로부터 시작된 NOWPAP-PICES협력의 일환으로 CEARAC센터장 일행은 8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서울대학교에서 실시된 표제강좌에 참가, 진행과정을 지원하였습니다. 국내외 여러 기관/기업이 후원한 본 강좌에는 북서태평양 연안국에서 온 대학원생/청년과학자 36명이 수강하였습니다. 

 (2009년 9월 1일) 

 

NOWPAP적조문제 통합사이트

CEARAC이 구축한 표제사이트가 제 7차 CEARAC 포컬포인트미팅(9월 14-15일)의 승인이 나는 대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본 사이트는 유해조류번무(적조)에 관한 국가별 사례보고서, 북서태평양 지역현황 총괄보고서, 대민홍보자료, 관계 전문가/기관단체 명단, 관련 회의/행사 안내를 망라합니다.

 (2009년 9월 1일) 

 

외래(해양)종 대응 워킹그룹 구성

제8차 DINRAC 포컬포인트미팅 (2009년 5월)에서 의결된 바와 같이 외래종의 NOWPAP지역유입에 관한 워킹그룹이 구성되었습니다. 동 워킹그룹은 국가별 현황보고서를 수집, 통합함으로써 NOWPAP지역현황보고서를 수개월내 발간할 예정입니다. 한편, NOWPAP과학기술관(이상진 박사)은 현재 태국, 방콕에서 열리고 있는 외래해양종 대응전략 구상을 위한 COBSEA워크샵에 참석중입니다.  

 (2009년 9월 1일) 

 

UNEP 툰자 세계 어린이/청소년환경회의

NOWPAP (과학기술관, 이상진 박사)은 해양환경보호차원에서 “기후변화가 생물종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강연을 하는 등 표제행사에 적극 참여했습니다.

UNEP가 UNEP한국위원회와 함께 8월 17일부터 23일까지 7일간 대전에서 개최한 올 행사에서 106개국 750여명의 참가자들은 기후변화에 대한 범세계적 대응을 촉구하며 “우리 목소리를 들어주세요 (부제: The Future Needs Strong Vision and Leadership)”라는 공동선언문을 채택하였습니다.

UN사무총장(반기문)이 언급한 바와 같이 상기 행사는 어린이/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국제행사 중 사상 최대규모입니다. 행사에는 UNEP사무총장 에이킴 스타이너, UNEP아태지부장 박영우, 국무총리 한승수 등도 배석하여 “Seal the Deal”캠페인에 세계 모든 나라의 동참을 호소하는 어린이/청소년을 격려했습니다.

 

 (2009년 8월 27일) 

 

UNEP아태지부장, 부산방문

UNEP아태지부장, 박영우 박사는 제3회 WHO 어린이보건과 환경컨퍼런스 (7-10일 부산)를 위한 내한일정중 짬을 내어 부산사무소를 9일 방문하였습니다. 박 지부장은 NOWPAP의 사업실적과 현황을 보고받는 자리에서 NOWPAP의 성과물을 정보통신기술 및 지리정보시스템과 접목하여 온라인 교육훈련서비스를 제공한다던지 유해적조번무에 관한 조사결과를 조류의 연료화기술 및 이산화탄소 격리에 응용하는 등 사업운영방향을 제시하는 한편 정부 및 관련기관과 긴밀히 정보교류하여 기관운영에 선용할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박 지부장이 개막축사를 하고 또한 일부세션의 좌장을 맡기도 한 제3회 WHO 어린이보건과 환경컨퍼런스에서는 수은관련 사업 및 제 25차 총회의결사항, WHO와의 공조 등 본 회의의 목적에 부합하는 UNEP의 활동이 소개되었습니다.

 (2009년 6월 11일) 

 

NOWPAP MERRAC의 유류유출대응체제, 역외에 소개

6월 1-3일 대전에서 열린 MERRAC 12차 포컬포인트미팅에서 향후 2개년 (2010-2011) 사업계획 및 예산(안)이 승인되었습니다. 동 회의에 연이어 제 4회 NOWPAP지역 유류 및 유독성물질 유출사고 대비 비상계획 당사국회의(대전)가 소집되었을 뿐 아니라 와 NOWPAP지역 해양오염대응워크샵 (5일, 인천)도 개최되어 역내(국별)대응태세를 상호참조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07년 허베이스피리트 사고이후 NOWPAP회원국간에는 유류유출사고에 대한 경각심이 제고되었고 사고예방의 절명성을 깊이 인식함에 아울러 사고시 역내공동대응의 공감대가 형성되었습니다. 이에 부응하여 제2차 NOWPAP 모의유류유출사고대응훈련이 중국 칭따오에서 시행(2008년)된데 이어 올해는 역내 비상연락망의 실효성을 점검하였습니다 (약칭: BRAVO훈련)

이러한 사례는 역외에도 소개되어 남아시아환경협력프로그램(SACEP)의 유류유출사고대응 비상계획 수립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2009년 6월 9일) 

 

제 8회 DINRAC 포컬포인트미팅

NOWPAP 데이터정보망 지역활동센터는 5월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중국 뻬이징에서 표제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2010-2011년 사업계획과 예산안이 채택되어 14차 정부간회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고 3개 워킹그룹 조직이 허락되었습니다. (1) 외래종역내유입 대응사업준비, (2) DINRAC웹사이트 웹기반GIS채용 관련 (3) 회원국간 인터넷 정보교류시스템 유지 관련.

NOWPAP 4개 지역활동센터장 및 사무국대표가 한데 모인 이 기회를 살려 NOWPAP사무국실적평가를 위한 NOWPAP관계자 인터뷰가 행하여졌습니다.

 (2009년 5월 28일) 

 

2009 세계해양회의

NOWPAP대표자는 해양과련 현안을 기후변화대응차원에서 논의하기 위한  5월11일에서 15일간 인도네시아 마나도에서 열린 표제회의에 참석하엿습니다. 마나도선언을 채택한 본 회의에서의 중요의결사항은 올 12월 코펜하겐 기후변화회의에 의제로 제출될 예정입니다. 동 기간 마나도에서는 표제회의뿐 아니라 산호초삼상회의, 국제과학기술정책심포지움, 전시회 등이 아울러 개최되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NOWPAP은 동아시아 UNEP지역해프로그램 연석회의에 참가 성과를 홍보하였습니다.

 (2009년 5월 28일) 

 

외국인과 함께하는 어울마당2009

부산시민과 부산시내 거주/체류하는 외국인이 한데 어울려 서로의 문화를 교류하고자 부산시 국제교류재단이 주최하는 표제행사가 5월 23일 벡스코 건너편 시네파크에서 개최되었습니다. NOWPAP도 2008년에 이어 두번째로 참가, 민간차원에서 해양환경을 보호할 수 잇는 방안을 알렸습니다.

 (2009년 5월 28일) 

 

UNEP 한국위원회와 NOWPAP

UNEP한국위원회는 UNEP의 사업을 한국국민에 널리 알리고 참여를 독려하는 민간단체로서, NOWPAP은 동 위원회가 작년 주최한 허베이 스피릿 유류사고 1주년 워크샵 등에 전문가를 파견한 바 있습니다. 올해도 역시 TUNZA어린이청소년대회에 전문가를 파견함은 물론이고 그 외에도 정보와 자료공유등 협력확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2009년 5월 28일) 

신임 행정관 및 과학담당관, 부임

UNEP이 채용한 NOWPAP행정관(마사 오야마)과 과학담당관(이상진)이 토야마사무소와 부산사무소에 각각 부임하였습니다.

마사 오야마 씨(일본국적)는 금융기관에서 4년간의 투자업무를 담당한 이후 최근 10년동안 UN본부(경제사회부)에서 재정 및 사업관리를 맡아왔습니다. 그의 UN행정전반에 관한 축적된 이해와 재무회계분야의 전문지식은 NOWPAP사무국운영을 가일층 전문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상진 박사(한국국적)는 해양경찰청에서 연구관으로 봉직하였는데 특히 2004년이후에는 유류유출사고 대비 및 해양오염 관련 사업을 주무하고 독성폐기물관련 연구사업에 참여한 경험과 지식은 NOWPAP사업수행에 강한 추진력이 될 것입니다

두 신임 전문인력에 힘입어 NOWPAP사무국은 회원국과 지역활동센터를 보다 충실히 보좌하게 될 것입니다.

 (2009년 5월 4일) 

 

[사무국 인사동정] 과학담당관 및 행정관 이임

NOWPAP사무국 과학담당관 (사업기획담당) 박정숙 박사와 행정관 노리오 바바씨가 4년간의 임기를 마치고 3월31일부로 이임합니다.

 

박정숙 박사는 2005년 1월 부산사무소에 부임한 이래 최근까지 NOWPAP차원의 신규사업 (해양쓰레기, 잔류성유독물질 관련) 및 NOWPAP지역활동센터의 사업계획 (기후변화, 외래어종, 종다양성 등)을 기획입안하였고 NOWPAP정부간회의 개최지원, 조율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였으며 대외적으로는 NOWPAP활동상황을 널리 알려왔습니다. 

행정관 Norio BABA씨는 2004년 12월 토야마사무소에 부임한 이후 탁월한 식견과 경험을 바탕으로, 본부(케냐 나이로비 소재)로부터 지리적으로 크게 유리된 신생사업장이 짧은 시간 내에 완전한 UNEP의 일부로서 작동하도록 하였습니다. 사무국뿐 아니라 NOWPAP지역활동센터에도 지원과 관리를 아끼지 않았으며 신규사업 재원마련에도 배전의 노력을 다하였습니다.  

바바씨의 후임인 마사카츠 오야마 (Masakatsu OHYAMA)씨와 박박사의 후임인 이상진씨의 UNEP채용과정은 현재 마무리 단계로서 5월초 사무국에 부임할 예정입니다.

 (2009년 3월 30일) 

 

NOWPAP 1월중 소식모음

제 12차 정부간회의가 의결한 바에 따라, 작년 12월에 토야마사무소에 주재하던 사무국장은 부산사무소로 부산사무소에 있던 사무차장은 토야마사무소로 근무지를 옮긴 바 있습니다. 이후 한달간 양 임원은 각 유치국 정부를 예방하는 등 새 근무지 적응을 끝내어 NOWPAP사무국 업무에 차질없이 임하고 있습니다.

유류유출사고시 회원국간의 비상연락체제를 점검하는 제 2회 NOWPAP BRAVO훈련이 MERRAC 이 주간하고 NOWPAP회원국이 참여하는 가운데 차질없이 시행되었습니다.

사무국업무평가 준비가 예정대로 진행중입니다. UNEP 본부는 NOWPAP회원국의 의견를 수렴하여 평가전문가를 선정, 용역계약중이며 이에 아울러 제 14차 정부간회의 일정 및 안건조율도 진행중입니다.

올4월부로 행정관과 과학담당관이 NOWPAP을 떠난 후 공석을 채울 후임자 공채절차는 이제 그 마무리만을 앞두고 있습니다.

NOWPAP은 “연안역통합관리차원에서의 해양공간이용계획에 관한 2009PICES연차총회” 회기중 한 세션을 PICES와 공동으로 주간하기로 하였습니다. NOWPAP은 또한 PICES 북태평양생태계 현황보고서 및 여름해양위성학교에도 전문가를 파견하기로 하였습니다.  (2009년 2월 12일) 

 

YSLME공석공고

NOWPAP의 협력기관인 YSLME (황해광역생태계프로젝트 사무국)은 해양환경관리분야 사업기획담당관(1인)을 모집 중이오니 관심있는 전문가 여러분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접수마감: 2월18일

공석공고: http://www.unops.org/_layouts/scripts/GetVAFile.aspx?id=4250

 (2010년 01월 29일)